본문 바로가기
정보/IT&Tech

IC 운전면허증 발급받기 & 모바일 운전면허증 설치하기 (feat. 강남운전면허시험장)

by AOC 2022. 8. 31.
반응형
모바일 신분증이란?

 

일단, 용어 정리가 필요하다.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등 세 개의 명칭이 인터넷상에서 혼용되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에 의하면, 모바일 신분증의 첫 시도가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며, 이후 주민등록증·국가유공자증·외국인등록증 등의 모바일 신분증화(化)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요약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모바일 신분증 제1호이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필요성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최대 강점은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간혹, PASS앱이 있는데 굳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냐는 질문을 볼 수 있다.

 

은행이나 관공서에 가서 PASS앱을 제시하면 「안 돼, 돌아가」라는 대답을 들을 것이다.

 

반면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제시하면 「본인 확인 OK」라는 대답을 듣게 된다.

 

사실, 신분증을 쓸 일은 자주 없지만 써야 할 상황은 크리티컬한 경우가 많다.

 

주민센터에서 중요한 공문서를 발급받거나 은행에서 출금할 때 신분증을 갖고 오지 않아서 낭패인 경험을 한두 번씩은 했을 것이다. 스마트폰에 신분증을 저장해두면 이런 곤란한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vs. IC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실물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앱으로 변환하여 스마트폰 내부에 저장한 가상 면허증을 뜻한다.

 

IC 운전면허증은 실물 운전면허증으로서 IC칩이 내장된 것을 뜻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저장하려면 아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①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후 스마트폰에 태그하기

② 1회용 QR코드를 발급받은 후 촬영하기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추후 스마트폰을 초기화하거나 스마트폰을 교체하더라도 발급기관에 갈 필요 없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스스로 설치할 수 있다. QR코드보다 훨씬 편리하다.

 

※ 인터넷/앱을 통해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할 수도 있다.

 

다만, 신청한다고 해서 운전면허증이 집까지 택배 배송되는 것은 아니며, 운전면허시험장 등에 내방하여 직접 수령해야 한다.

 

인터넷/앱으로 신청하면 소요 기간도 며칠 있으므로, 차라리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찾아가는 편이 낫다. 직접 찾아가서 신청하면 30분 내에 수령 가능하다.

 

 

 

 

IC 운전면허증 신청 시 지참물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하러 갈 때 반드시 지참해야 할 것은 ① 기존 운전면허증 ② 발급수수료 단 두 가지다.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사진」은 필요 없다.

 

IC 운전면허증의 발급수수료는 국문 면허증이 13000원, 국문·영문 면허증이 15000원이다.

 

국문·영문 면허증은 한글 운전면허증과 영어 운전면허증이 앞뒤로 표기된다.

 

※ 국문·영문 면허증을 발급받으려면 유효기간 내의 「여권」이 있어야 한다. 여권을 지참할 필요는 없다. 신청자가 국문·영문 면허증을 신청하면, 면허시험장은 여권 발급 내력을 자체적으로 조회한다.

 

 

 

 

IC 운전면허증 발급받기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 도착. 다른 지역 운전면허시험장의 발급 절차도 「강남운전면허시험장」와 유사할 것으로 생각됨.

 

 

 

 

우선, 발급수수료와 기존 실물 운전면허증이 있는지 확인할 것. 수수료는 현금·카드 모두 가능. 운전면허증이 없으면 미련 없이 돌아갈 것.

 

「안내 데스크」에 가서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러 왔다고 말하면 직원이 신청서식을 건네준다. 신청서식이 작성대에 비치되었다면 그걸 사용해도 된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정확히 기재할 것. 사진은 붙일 필요가 없다.

 

 

 

 

번호표를 뽑고 자신의 순번이 되면 창구로 가서, 작성한 신청서식과 기존 실물 운전면허증을 제출한다.

 

직원이 국문 면허증과 국문·영문 면허증 중 어느 것을 원하는지 묻는다.

 

본인이 원하는 면허증 종류를 대답한 후 수수료를 결제한다.

 

수수료 결제가 끝나면 면허증 발급 창구로 이동한다.

 

기존 실물 운전면허증은 창구에서 회수하며 돌려주지 않는다.

 

 

 

 

면허증 발급 창구에서 대기한다. 본인의 IC 운전면허증이 준비되면 창구 직원이 이름을 부른다.

 

직원이 실제 얼굴과 사진을 대조한 후 이상이 없으면 IC 운전면허증을 건네준다.

 

※ IC 운전면허증 인계 전, 직원이 IC 운전면허증 비밀번호 네 자리를 창구에 비치된 키패드로 입력하라고 한다. 비밀번호를 미리 생각해 둘 것!

 

 

 

 

「모바일 운전면호 어플 존」에는 IC 운전면허증으로 스마트폰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설치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직원이 있다.

 

모바일 신분증의 스마트폰 설치는 되도록 운전면허시험장 내에서 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 조작에 서툴 경우, 모바일 신분증 설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드물지만, IC 운전면허증에 삽입된 IC칩에 오류가 있거나 휴대폰 NFC칩의 정확한 위치를 찾지 못해 모바일 신분증 설치가 안 될 때도 있다(필자의 경험담).

 

 

 

 

스마트폰에 모바일 운전면허증 설치하기

 

① 스마트폰의 WIFI 기능을 끈다.

 

확실한 설치를 위해, WIFI 기능을 꺼 두는 걸 추천한다.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 앱을 내려받을 때 약간의 데이터를 소모한다. 이 데이터도 아깝다면 앱을 내려받은 후 바로 WIFI 기능을 끌 것.

 

이유는 모르겠지만, 「모바일 운전면호 어플 존」 직원과 「모바일 신분증」 고객센터 상담원 모두 WIFI 기능의 비활성화 상태 여부를 확인했다.

 

② 스마트폰의 NFC 상태를 「기본」 모드로 설정한다.

 

NFC 상태는 기본·카드·해제 세 가지다. 카드·해제 모드가 아닌 「기본」 모드로 설정할 것.

 

 

 

 

애플/안드로이드 폰의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검색하여 설치한다.

 

[설치] → [열기] → [다음]

 

 

 

 

[다음] → [시작하기] → [확인]

 

 

 

 

[허용] → [허용] → [본인인증 시작하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휴대폰 통신사를 선택한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다. [전체 동의]를 선택하고 인증번호를 수신한다. 인증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된다.

 

 

 

 

생체인증(지문·홍채) 휴대폰인 경우 생체 인증 등록여부를 묻는다. 등록해 두면 편리하다.

 

휴대폰 인증 및 생체 인증을 마치면 비로소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가 끝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시작한다.

 

[다음]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받기] → [확인]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접속한다.

 

IC 운전면허증의 IC칩과 스마트폰의 NFC칩이 제대로 마주치면 즉시 「IC 운전면허증 인식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운전면허증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적힌 부분이 스마트폰의 NFC칩이 있는 부분과 마주해야 인식률이 높아진다.

 

NFC칩의 위치는 스마트폰의 기종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위치를 잘 모르면 「모바일 신분증」 고객센터(☎1688-0990)에 전화할 것.

 

IC 운전면허증이 인식되면 안면인증을 위해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켜진다. 안내에 따라 얼굴을 인식시킨다.

 

안면인증까지 마치면 비로소 모바일 운전면허증 설치가 완료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실물 운전면허증과 형태가 유사하다.

 

다만,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와 주소가 흐리게 처리되어 있어 보이지 않는다.

 

이럴 경우, 스마트폰을 두세 번 흔들면 흐리게 처리된 부분이 표시된다.

반응형